top of page

• 메일: sio_training@socialimpactoperations.kr

• 연락처: 010-5195-0415

문의 및 협업 제안

• 안내된 메일 혹은 연락처로 보내주세요.

• 영업일 2~3일 내에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.

사회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는데
처음 도전하는 청년을 위한 스타팅 프로그램

시옷은 단순히 비즈니스를 잘 만들어가기 위한 훈련과정이 아닙니다.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첫 발을 내디딘 청년들이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몰입하여 지속가능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돕는 훈련과정입니다.

​시옷의 전체 구성이 굉장히 구조적으로 짜여 있다고 생각했어요.

가이드 특강에서 배운 것을 팀데이에서 나누며 우리 팀의 비즈니스에 적용해 볼 수 있었고, 고민되는 지점을 코치님과 나누면서 막힘없이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경험을 했어요.

- 시옷 1기 사각사각 유진, 민영, 지수

시옷,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?

시옷은 두 단계(Step1& 2)의 훈련으로 구성됩니다.

청년은 시옷의 One Week Routine을 N주간

반복 • 몰입하며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해 낼 수 있습니다.

* 훈련의 구성에 따라 단계와 일정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STEP 1
​문제정의 (Problem - Solution)

-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?

- 고객은 누구인가?

-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가치는?

G

C

T

T

2 Week

Routine 

G

C

T

T

3 Week

Routine 

​집중 워크숍

Problem - Solution

Fit

STEP 2
​문제해결 (Business Model)

G

C

T

T

1 Week

Routine 

G

C

T

T

3 Week

Routine 

- 프로토타입

- 테스트, 테스트, 테스트

- 비즈니스 모델

Pitching Day

Business Model

G

C

T

T

4 Week

Routine 

G

C

T

T

6 Week

Routine 

G

C

T

T

5 Week

Routine 

>>>

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며   지속가능하게 도전할 수 있는 역량 강화

팀 미팅

코칭

시옷에 참여한 청년들의 성장, 그리고 변화

‘올바른 문제정의’와 ‘비즈니스의 성장’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시옷에 참여한 청년들의 모습을 관찰해 보았습니다.

스크린샷 2023-03-16 오후 3.45.00.png

시옷에 참여하기 전

사회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는데 처음 도전한 청년 팀은

대부분 ‘아이디어 제안 단계’에 머물러 있었습니다.

 

이 단계에 머물러 있는 팀은 ‘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?’, ‘고객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’, ‘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였는지’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구체화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.

​* 0기, 1기, 2기에 참여한 31개 팀의 성장을 ​관찰 자료입니다.

* 각 팀의 IR 자료 (훈련 전/후)와 코칭 자료를 분석했습니다.

* 원 안의 수는 같은 단계에 머물러 있는 팀의 숫자를 나타냅니다.

시옷을 마친 후

올바른 문제정의 기반의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한 청년 팀은 고객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Business Plan 을 구체화하기 시작했습니다.

시옷은 청년팀의 올바른 문제정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근본적인 질문들과 이를 통해 청년 팀의 Business Plan이 구체화되고 있는 정도를 기준*으로 오른쪽 그래프가 완성되었으며, 이는 31개 팀이 시옷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.

스크린샷 2023-03-16 오후 3.48.43.png

측정방법

  • 0점: 질문에 대한 답 없음

  • 0.5점: 모호하지만 표현되어 있음

  • 1점: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음

  • 2점: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으며, 다른 질문과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음

가로: 올바른 문제정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질문들에 대한 답

  •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? 

  • 고객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가? 

  • 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?

  • 어떤 제품/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가? 

  • 문제의 해결을 통해 고객은 어떤 가치와 변화를 얻을 수 있는가?  

세로: Business Plan의 구체화 정도 

  • 시장 분석을 통해 프로토타입, MVP를 만들어 보았는가? 

  • Business Model이 구성되어 있는가? 

  • Financila Model이 

  • 실행계획(Action Plan)을 가지고 있는가?

  • Scale-up을 위한 계획을 포함하고 있는가? 

비즈니스에 대해 배우고, 만들어 보는 것이 처음이라 초반에는 많이 헤맸어요. 아이디어로 시작을 했고, 계속 아이디어가 바뀌며 이게 맞는지 불확실한 마음이 들었는데 시옷에 참여하며 문제정의에 더 집중하게 됐어요.

우리 팀만의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켰고,

​이를 계속 보완하면서 우리의 길을 잘 찾아갈 수 있었어요.

- 시옷 1기 Here-Food 도현

훈련에 참여하는 팀은

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,​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, 고객의 문제가 왜 해결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, 공감에 기반한 해답을 찾아가면서,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과정을 경험​합니다.

올바른 문제정의를 만들어가는 과정은

고객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출발점으로, 구체적인 전략과 탁월한 제품(서비스)을 만드는 문제해결 역량으로 이어집니다.

SIOT, 청년을 위한 스타팅 프로그램

- 시옷 참여 문의 및 협업 제안은 안내된 메일로 보내주세요.

​- 영업일 2~3일 내에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.

• 주소: 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HEYGROUND

• 메일: sio_training@socialimpactoperations.kr

• SNS: @sio_training

bottom of page